전세계적으로 e스포츠가 무엇인지 지금은 몇 마디만 설명해도 대부분 이해 하고 알아 들을 수 있는 단계에 진입했다. 그리고 이 과정은 나라별로 속도가 다르고 상황에 따라 특이한 케이스는 있지만 전세계의 수 많은 대중들에게 e스포츠하면 떠오르는 국가 별 연령대 별 …
21.06.18대한민국 OTT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누구나 이름만 들으면 뭔지 바로 알아듣는 대표 미국산 OTT 넷플릭스부터 티빙, 웨이브, 왓챠 등의 국산 OTT 플랫폼까지 그리고 심지어 로캣배송으로 유명한 쿠팡마저 쿠팡플레이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이런 …
21.06.11커피를 정의하는 3가지 요소가 있다는 자료를 보았다. 그 자료를 보면서 e스포츠가 생각났다. 먼저 1번 요소는 원두라고 한다. 어느 원두를 쓰느냐에 따라 커피의 맛이 달라진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로 들린다. 그리고 이 부분을 e스포츠로 설명하면 어느 종목이냐가 될 …
21.06.04프로게이머라는 직종이 최초에 만들어진 이후 여러 종목의 흥망성쇠가 있었으며 여러 종목 중 최고의 지위를 누리던 프로게이머가 과거 스타크레프트 프로게이머였다면, 지금은 누가 머래도 그 자리를 승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는 최고의 게임 종목이 리그오브레전드라…
21.05.28선순환 구조라는 단어만 들어도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 느낌이 오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는 좋은 현상이 되풀이되는 구조는 각 산업의 종사자라면 누구나 원하는 것이고 동시에 각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한번쯤은 자신이 맡은 분야…
21.05.21우리는 지금 새로운 문명의 시대로 진입하는 대 전환기에 살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전 시대의 유산인 기후위기와 빈부격차로 촉발된 민주주의 위기 같은 미래를 위한 당면과제들과 AI 와 탈 중앙화 영화나 소설에서나 등장하던 우주시대를 현실로 만들고 있는 일론 머스크…
21.05.14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e스포츠의 가능성을 키워가고 있다. 여러 모바일 게임 중 배틀그라운드, 서머너즈워, 와일드리프트와 같은 게임들은 일반인이 즐기는 모바일 게임이면서 동시에 프로게이머들의 경기가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인 상황…
21.05.07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톨스토이의 명저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이다. 과거에는 모든 부분에서 이런 문구에 개인적으로 완벽하게 동의했다. 하지만 현대로 오면서 고쳐야 할 부분이 생겼다. 모든 가정이 …
21.04.30e스포츠와 실버종목 2012년 영국왕립학회는 냉각 기술의 등장을 식품공학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혁신으로 꼽았다고 한다. 식량 공급과 식품안전을 위해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발명 품이며 소비자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냉각 기술의 가정화를 이룬 냉장고는 1…
21.04.23모든 세대에게 이제 게임은 특별하지 않다. 오히려 일상으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선진국은 고령화 사회로 들어가고 있으며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는 이제 피 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개발사와 e스포츠의 포커스는 아직도 젊…
21.04.16원래라면 때를 더 기다렸어야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모두에게는 비극으로 다가 왔던 코로나는 e스포츠 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엄청난 촉매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는 이미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수많은 종목과 관계자들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지금 준비하고 있는 …
21.04.09종목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스포츠에서 궁극적으로 인성문제에 기반한 다양한 사건들이 터지고 있다. 스포츠 분야에 한정하지 않더라도 연예계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문화산업까지 다양한 형태로 문제가 붉어지고 사실 논란과 사과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e스포츠도 궁극적…
21.04.02